이 글의 문맥을 분석하여 이글루스에 있는 많은 글 중에서 관련성이 높은 글을 자동으로 검색해 낸 결과입니다.
워크홀릭의 다른 이야기
cleep.egloos.com
이글루스 로그인

딜레당트가 될 뻔했던 어느 남자
by 워크홀릭
카테고리
전체
나의 다른 해설
컴퓨터 이야기
시대유감
살아가는 얘기들
[펌] 훌륭한 포스트들
FreeNAS 특집
미분류
이전블로그
2009년 10월
2009년 07월
2009년 04월
2009년 03월
2009년 02월
2009년 01월
2008년 12월
2008년 11월
2008년 10월
2008년 09월
2008년 08월
2008년 05월
2008년 02월
2008년 01월
2007년 12월
2007년 10월
2007년 08월
2007년 07월
2007년 06월
2007년 05월
2007년 04월
2007년 03월
2007년 02월
2007년 01월
2006년 12월
2006년 11월
2006년 10월
2006년 08월
2006년 07월
2006년 06월
2006년 04월
2006년 03월
이글루링크
최근 등록된 덧글
//카피콘님 RAID 0(Stri..
by 워크홀릭 at 11/05
//유렉님 HOWTO나 Inst..
by 워크홀릭 at 11/05
그램마님, 자료를 좀 더..
by 워크홀릭 at 11/05
위 스샷의 수치가 raid 0..
by 카피콘 at 11/04
워크홀릭님 감사합니다. ..
by 유렉 at 11/01
안녕하세요. 워크홀릭님..
by 그램마 at 10/28
RAID 0에서는 안정성에 ..
by 워크홀릭 at 10/21
raid 0이 좋기야 하겠지..
by 루티에 at 10/20
SSD의 용량대비 가격대..
by 워크홀릭 at 10/20
아~ 그렇군요.. 답변..
by 공감 at 10/16
Powered by egloos
rss

skin by 이글루스
외장 하드를 선택하는데 필요한 모든 지식
[글을 올릴 때 원작자와 출처 표기는 기본입니다.]
[마지막 수정 날짜: 08.04.17]


외장형 하드를 오래 사용해 보신 분들은 잘 아는데 처음 쓰시는 분들은 제품 선택에 애로가 큰 거 같습니다. 제가 그간 여러 종류의 외장형 하드를 사서 쓰면서, 지속적으로 테스트하면서 알게 된 노하우를 답변 달아보겠습니다. 특히 지식in에는 워낙 외장하드회사 알바들이 많아서 말도 안되는 소리들을 해데는데 모르는 분들은 정말 그런 줄 아시더라구요. --;

1. 외장형 하드의 속도
패러렐, USB, IEEE 1394, SATA 등 여러 종류의 전송방식이 있습니다. (전송방식이란 컴퓨터와 외장형 하드를 연결하는 케이블 그리고 거기에 쓰이는 전송 프로토콜을 통털어 말하는 것이지요.) 이 중 패러렐(프린터 포트) 방식은 거의 사라진 방식이니까 언급하지 않구요.

★ SATA(300~150MByte/s) > IEEE 1394(80~50MByte/s) > USB(60MBytes/s) 순으로 속도 차이가 납니다.
- 괄호 안의 USB가 더 빠른데도 느리다고 배열한 것은 실제 USB는 Hub 방식이고 IEEE1394는 데이지 체인 방식이기 때문이죠.
괄호 안의 속도는 게다가 최상의 조건에서 나올 수 있는 전송속도입니다. 물론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한 시험 결과도 IEEE 1394가 앞섭니다.
- Mbyte/s : 초당 메가 바이트 전송, 표기 이유는 하드디스크 이기 때문이죠. 랜이나 통신 장비에서는 bps(비트)로 표기하는게 옳겠지만 하드디스크와 같은 저장 매체는 바이트로 속도를 표기하는게 정확합니다. 이런 기준 점이 흐려지게 된 이유는 암만해도 USB나 1394의 판매사들이 빠른 속도를 강조하고픈 마케팅 방안으로 생각해 낸 게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외장형 케이스 안에 쓰이는 하드의 속도, 즉 ATA-100, ATA-133, SATA 등을 비트로 표기하는 경우는 없죠?
- SATA는 최근에는 거의 300MByte/s입니다.
- IEEE 1394는 A,B 규격이 있지만 최근 사양이라도 SATA를 넘지는 못합니다.(일부 영상편집에 물건 파시는 분들은 SATA보다 1394가 빠르다고도 하시는데 근거 없음입니다.)

위의 속도를 봐서도 알겠지만 외장형 하드디스크에 쓰이는 전송속도가 하드디스크 자체의 속도보다 느릴 수 있기 때문에 SATA, ATA-133, 버퍼가 큰 하드디스크, RPM 높은 하드디스크 모두 다 USB나 IEEE1394에 끼워 쓰는 것은 돈 버리는 짓이 되어 버립니다. USB나 IEEE 1394 같은 경우에는 저성능 HDD를 써도 문제 없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속도나 전송속도 면으로도 SATA 방식을 쓰는 걸 추천할 수 밖에 없구요.

2. 외장 하드의 구조에 따라 선택(발열)
컴퓨터 쪽에서는 알루미늄 케이스 들을 많이 선호 하는데 '가볍다, 발열 좋다, 실버 메탈릭 코팅 색깔이 좋다.' 대충 뭐 이런 의견인데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좀 있습니다.
외장형 하드케이스에서는 괜히 비싼 알루미늄 사는 것 보다는 철제/플라스틱일지라도 팬이 달려 있는 걸 사는게 좋습니다.(알루미늄의 경우 볼트를 조이거나 하드를 끼고 빼다가  스크래치가 났을 때 가루가 떨어지면서 하드디스크 기판의 쇼트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알루미늄은 접지를 통한 전기 노이즈를 빼기가 힘든 재질이기에 전기적 불안정을 초래할 수 도 있지요.)
외장하드 같은 경우 내부적으로 전원 어댑터를 같고 있는데 팬이 안달려 있다면 더더욱 발열이 문제가 되지요. 오랫동안 켜 놨을 때 하드디스크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에러가 나는 경우 이런 발열 문제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가끔 무소음 주의를 강하게 주장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데이터의 소중함도 같이 생각하셔야죠. ^^;

3. 외장 하드케이스에 끼는 HDD
이미 말씀드렸듯이 USB나 1394에 좋은 하드 끼워보야 속도 증대는 없습니다. 용량이 큰 하드일 수록 SATA 하드로 가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비유해 보죠. 큰 항아리에 물을 붇는데 구멍이 동전만한 경우랑, 접시 만한 경우랑 어떤게 더 물이 잘 들어 갈까요? 당연히 큰 구멍인 경우이겠죠. 이처럼 큰 용량의 하드일 수록, 대용량의 화일을 외장하드에 자주 쓰고 읽을 수록 SATA 쪽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2.5"하드가 들어가는 외장케이스를 사고 속도 안나온다고 하면 안됩니다. 왠만한 2.5"하드는 대부분 5400 rpm이거던요. 기본적인 HDD의 속도 자체도 낮습니다. 2.5"외장하드는 정말 주머니에 넣어가지고 다니려고 사는거지 속도 생각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기실 2.5"도 써보면 케이블 2개와 가방 뭐 이런 것 땜에 복잡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차라리 USB 메모리 좀 큰 걸 사세요.

4. 외장하드의 휴대 편이성??
만일 사무실에서 문서 좀 복사해 오고, 공인인증서 저장해 두고 이러는 경우라면 외장하드보다는 요즘은 USB 메모리가 훨씬 가격대 성능비가 좋습니다. 몇 백메가의 자료를 옮기려고 외장형 하드디스크 사 가지고 다니는 것은 잘못된 선택이구요.
그리고 외장형하드를 자주 가지고 다니면서 쓰시는 분이라면 꼭 충격보호 가방이 있어야 합니다. 책상에서 외장형 하드 한 번 떨어 뜨려 보세요. --;
외장형 하드라고 해서 제조사들이 하드 자체에 별도의 충격보호 설계 같은 거 안합니다. 그런 거 하려면 가격이 10만원씩은 더 비싸지겠죠. 괜히 책상에서 떨구지는 마시고 가지고 다닐때 안전하게 좋은 가방 사 가지고 갖고 다니세요.

5. 낚였다.
붕어도 아닌데 퍼더퍼덕 하면 안되죠. 네이버 지식in에는 네티즌을 가장한 알바들이 많습니다. 유의하세요.

1) USB 2.0 속도가 빠르다?!
이미 언급한 바이지만, USB 방식은 소량의 데이터 전송에서만 사용할 만 합니다. 만일 동영상을 저장하는 용도이거나, 용량 250GB 이상을 쓸거면 USB 방식은 쓰면 안됩니다. 동영상 화일 복사 몇 개 걸고 컴퓨터가 얼어버리길 원하시진 않으시죠?

2) 브랜드가 모든 걸 해결할 수 없습니다.
기술을 브랜드로 해결 할 수 없습니다. 같은 USB방식의 외장하드라도 삼성에서 만든다면 속도가 빠를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요즘 잘 나가는 제품이라 XXX사의 YY를 추천해 드립니다.' 외장하드의 안정성은 결국 얼마나 잘 골라서, 잘 설치해 쓰는가로 결정됩니다.

6. 이런 외장하드 쓰면 안된다.

1) 하드 여러개 끼우는 제품 중에서
외장형 하드 중에 특히 스토리지 같은 거에서는 하드를 두 개 이상 끼울 수 있는 제품들이 있는데요. 나는 갖고 다니지는 않고 컴퓨터 하드 확장용으로 쓸거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이런 제품들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외장하드 보다는 스토리지의 개념이 되죠. 그런데 만일 하드를 2개 이상 끼우면서도 USB 포트 같은게 1개만 있다면 이런 제품 쓰다가 성질 버립니다. ㅜ.ㅜ 하드 두 개를 사용하는데 전송속도는 1/2로 줄어드니까요. 케이스에 꽂을 수 있는 하드가 SATA일지라도 이런 제품은 쓰면 안되구요. 속도가 정말 중요하다면 '터렛'처럼 케이스에 하드는 여러개 꽂더라도 개별로 연결 인터페이스가 나오는 제품을 써야 합니다.

2) SATA 방식도 이상한게 많음
SATA가 빠르고 SCSI대비 싸다는 장점이 있다보니 반쪽 짜리 SATA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브릿지 방식 SATA라고 하는데, 구조가 내부에는 PATA(넓은 케이블 쓰는 E-IDE 하드)를 달고 케이스에서 본체 연결하는 거만 SATA로 되어 있는 것도 있고, USB 콤보형 제품들도 있습니다.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이런 제품들의 경우에는 변환과정의 문제로 SATA 속도가 나오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는 점 유의하시고요.
특히 콤보(USB,eSATA)의 경우 하드 인식의 문제가 많습니다. USB로는 되는데 eSATA로는 안되는 식, 이건 변환칩에의한 태생적인 한계이지 어느회사 제품이 특별히 나쁘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콤보 방식을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7. 외장 하드의 고질적 문제들
네이버 지식in에 올라오는 눈물의 사연들 중 가장 많은 문제들입니다.

1) 동적디스크의 문제
외장하드나 내장 하드나 되도록이면 포맷해서 쓸 때 동적 디스크를 쓰지 마세요. 이동해서 사용을 못하고, 내장 하드의 윈도우만 포맷했는데도 외장하드에 있는 자료는 읽을 수가 없게 됩니다. 동적디스크 때문에 30만원씩 주고 데이터 복구하시는 분들 참 많이 봤습니다. 이런 문제는 외장하드 자체의 품질 문제가 아닌 명백한 소비자 과실로 취급받습니다.

2) 전원어댑터의 문제
외장하드의 파워가 전기 용량이 빈약한 경우 400GB~1TB 하드를 쓰게 되면 매우 불안해 집니다. 500GB, 750GB가 잘 붙여서 쓸 수 있는지 확인하려면 아답터나 매뉴얼에 표시된 전원 용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20W 수준이면 쓸만한 거구요. 10W대면 문제가 있는 거죠.
[ 와트(W)= V(볼트) X A(암페어) 로 쉽게 계산됩니다. ]

또 한가지 전기 어댑터 쓰는 제품 중에는 SMPS가 아닌 멍텅구리(Binary, 뭉툭하고 크고 무거운) 아답터를 쓰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쓰다 보면 아답터가 맛이 가면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아답터가 SMPS 타입인가 확인해 보세요.

쓰다 보니 답변이 아니라 테러가 되는 거 같아 이만 쓰겠습니다. 본의 아니게 고생시켜 드려 죄송합니다. ^^;

매번 같은 답을 달기 뭐해서 종합편(?)을 만들려고 예전 답변이랑 조합해 봤는데 백서가 되는군요.

하여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레이드, hdd, raid, 백업, 스토리지, usb, 하드, sata
# by 워크홀릭 | 2006/03/27 09:50 | 컴퓨터 이야기 | 트랙백 | 덧글(30)
트랙백 주소 : http://cleep.egloos.com/tb/169530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질문드립니다. at 2006/06/06 17:44
안녕하세요. 동적디스크에 대해 질문하나 드립니다.
저는 윈도우 XP를 쓰고 있습니다. 앞으로 외장하드를 하나 구해서 거기에 데이터를 백업하고 컴퓨터를 포맷할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외장하드의 데이터 손실이 없게 하기 위해선 포맷하기전에 우선, 외장하드를 동적디스크(FAT32)에서 기본디스크(NTFS)바꾸어 주어야 하나요?
Commented by 워크홀릭 at 2006/06/11 21:22
당연히 기본 디스크로 포맷하는 거구요.(동적디스크 강력 비추천)

FAT32보다는 NTFS를 쓰시는 걸 추천하지만... 이게 하드 디스크 옮겨 쓰기와 상관 있지는 않아요.
그러나 최근 하드 용량 증가와 환경변화를 봤을 때 win98 사용이 아니라면 NTFS로 가야죠.
Commented by 감사드립니다 at 2006/06/12 18:36
말씀 감사드립니다.
위 문제때문에 걱정을 많이 했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Commented by meili at 2007/04/14 12:28
저좀 도와주세요..요즘 동영상 다운을 20기가쯤 받아서 외장하드 하나 장만할 생각인데요..(앞으로도 더 다운받을 생각이라서,,) 갖구다닐 생각 전혀 없구 걍 보관용으로 쓰려고 합니다.(하드를 하나 더 달려그랬더니 동생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한 80에서 100기가 정도 되면 될거 같구요.속도라던가 기타등등 어떤걸 고려해야 하는지 전혀 막막해서요..ㅠㅠ 도와주세요,,,
Commented by 워크홀릭 at 2007/04/15 10:27
터렛 C-300처럼 외장 스토리지로 하세요. 동영상 받다 보면 어차피 하드는 계속 늘어나게 되어 있거든요. HDD는 가격대 용량이 많은 250GB 정도로 사시구요.
Commented by jhh8207 at 2007/12/26 11:34
얼마전부터 각종 영상들을 소장하려고 외장 하드를 하나 사려고 하는데요 문외한이라 잘 모르겠는데, 뭐 보니까 자주 백업이나 오래 보관할거면 터렛이라는걸 사용해서 외장 하드 4개를 사서 많은 용량을 스토리지??식으로 하는게 좋다고 하시는거 같은데요

앞으로 소장 가치 있는 영상들은 모조리 외장하드에 넣으려고 하거든요
소장하고 있는 자료가 아직은 한 50G정도밖에 안되는데요 우선은 250G정도의 외장 하드를 구해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쭉 그렇게 사용할거긴 한데 당장은 터렛이나 뭐 몇 개의 외장 하드가 필요 없을거 같은데 저도 보관하다가 가끔씩 다시 보고 그럴 생각이에요

저 같은 유형의 사람에겐 어떤식으로 제품을 구매해야 되는지 조언좀 해주시면 좋겠네요 지금 봐둔 제품이 http://www.sata2.co.kr 홈페이지에서
레토 아이블루 LHV-35US + 250 GB HDD(SATA) [3.5" 외장하드] 라는 제품인데요 어떤지좀 봐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ed by 워크홀릭 at 2007/12/26 15:06
제품을 봐드리는 것은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드리는 차원에선 아닌 것 같구요. ^^;
특히 왠만하면 특정제품을 논하는 건 좀 자제하려고 합니다. ^^;

1. 현재 외장형 하드는 99% 중국수입유통제품입니다. 이 제품들의 특징은 단종이 되면, AS가 장기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겁니다. 특히 어댑터 문제가 결국 터지게 되어 있습니다.
되도록 국산으로 사시지요. 소장하신다고해서 하는 말입니다.

2. USB 외장하드에 영상자료를 옮기다보면 심한 경우 컴퓨터가 거의 얼어버리는 지경에 갑니다. USB는 비추고요. 또한 포스트에 썼듯이 eSATA와 USB 콤보도 비춥니다.

3. 하드는 250GB보다 400GB, 500GB가 가격대 용량비가 젤 좋습니다.



쓰다 보니 결국, URL 주신 제품 비추가 되었습니다. ^_^

그럼 어케 하라고... 하실거죠? ㅜ.ㅜ

그냥 내장하드 하나 더 다세요. ^^;

만일 공간이 없으면 터렛을 사시구요. 터렛이 일반 외장하드보다 비싸다고 생각되시면 터렛 가격 은 실제로는 외장하드 4개의 가격이 합쳐진거로 보시면 됩니다. '터렛가격/4'로 생각해 보심 비싼 제품 아닙니다.
C-300 정도 쓰시면 되겠네요.

그럼...
Commented by jhh8207 at 2007/12/28 16:21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중요한 얘길 빼뜨렸는데 제가 얼마 뒤에 군대를 가게 되는데 집 컴퓨터를 형과 같이 쓰는지라 컴퓨터도 오래되고 바이러스 걸려 포맷한적도 있었고 해서 군대 가기전에 자료들을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싶은데,

내장 하드를 구입하게 되면 포맷되면 도루묵이 되버리니까 외장 하드쪽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깜박하고 글을 못썼네요
SATA라는게 USB처럼 전송 방식중의 하나 인가요?? 속도 면에서
USB보다 훨씬 빠르다고 하던데 뭐 케이블 선으로 연결하는건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하네요
무슨 메인보드에 SATA 컨트롤러가 있어야 된다고 하던데

집 컴퓨터가 몇 년 전꺼라 USB 2.0도 안되는데... 아마 없을것 같은데
컨트롤러는 그럼 따로 사야되는건가요?
아무래도 추천해주신 C-300을 구매해야될것 같은데
두고 두고 오래 사용하기엔 괜찮나요? ㅎㅎ
그리고 터렛 자체 가격에 하드 가격까지 합해야 되는거죠?
그럼 가격이 만만찮을텐데... 답변 부탁드릴게요
Commented by 워크홀릭 at 2007/12/28 17:23
컨트롤러(P-300)이랑 C-300을 세트로 사셔서 PCI 슬롯에 P-300을 꽂아주세요. Turret C-300+P-300+250GB HDD면 가격은 158,000+41,000+62,000
26만원 정도네요.
제대하셨을 때 쯤에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TB급 하드를 쓰고 있을 겁니다. ^__^
군대 잘 다녀 오세요.
Commented by jhh8207 at 2008/01/01 17:18
답변을 이제야 확인했네요 감사드려요
조금이나마 정보를 얻어봤는데 무슨소린줄 몰랐던걸 대강은 이해했네요
제대하고나서 컴퓨터를 새로 살 생각인데 그때 터렛을 사는게 좋을까요?
지금 컴퓨터는 구형이라 컨트롤러값 굳힐려면 나중에 사는게 좋을거같은데... 그러기엔 지금 있는 자료들을 옮길곳이 없어서 ㅠㅠ
50기가 정도의 자료들만 옮길곳을 찾으면 되는데... USB 하드 뭐 이런건 없나요?? ㅡ,.ㅡ;;

제가 사진을 봤는데 터렛은 컴퓨터 본체 안에 연결해서 옆에 두던데...
일반 케이블 길이가 짧아서 옆에다 둘 수 밖에 없던데 블라켓을 이용하면
좀 나아지긴 하던데 케이블을 뺐다 꼽았다 하면서 써도 지장 없나요?

본체 옆에다 두면 형이 만지기 때문에... 방에 보관해두려고 하거든요
그리고 하드는 500GB를 생각하고 있는데 시게이트껀데 10만원 초반이네요 가격대비 괜찮은거 아닌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메인보드에서 SATA2를 지원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ed by 워크홀릭 at 2008/01/02 10:32
죄송함다. 제가 바빠서 jhh8207님과 계속 상담(?)하긴 힘들겠는데요. ^^;
콜로써스에 한 번 문의해 보시죠. 0505-451-2580입니다. ^__^
새 해 복 많이 받으세요.
Commented by 늙은이 at 2008/01/16 20:08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SCSI의 경우 특정 상황에서는 조금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일 태스크, 단일 기기의 경우는 비교적 말씀하신 바 대로 갈 수 있습니다만, 2개 이상의 디스크에 대여섯개 이상의 억세스 태스크가 동시에 걸리게 되면 메인보드 기반의 SATA 디스크에 동일 조건을 부여한 경우보다 상당히 빠릅니다(부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그 차이가 커집니다)
Commented by 감사합니다. at 2008/05/09 10:51
님, 제가 하찮은 질문일지도 모르지만 13만원 이하에 500GB 외장하드 3.5인치 추천부탁드립니다. 제발 부탁드립니다. 계속 고민되서.. 님이 조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ed by 워크홀릭 at 2008/05/14 17:15
'감사합니다'님~

그 조건에는 추천할 만한 거 없습니다.
외장하드라는 거 사실 뭐가 좋다고 할 만한게 없는 특성의 주변기기입니다. 그래서 제가 스토리지 같은 걸 연재하는 거죠.

젤 싼 거 사세요. 이거 외엔 정말 답이 없습니다. ^^;

Commented by 라오신 at 2008/05/30 16:39
안녕하세요
컴 초보입니다
현재 저는 삼성 S830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데 하드 용량이 작아 얼마전 NUDIAN회사 제품의 HDD 205U2 USB외장하드(2.5인치 : 120기가)를 구입하였습니다.
USB외장하드를 기본 하드로하여 노트북 본체에 교체 장착하고 싶은데 가능한 지 여부를 알려주십시요
가능하다면 장착 방법도 알려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ed by 워크홀릭 at 2008/05/30 16:42
외장하드는 보조장치일 뿐입니다. USB외장하드가 기본 하드가 될 수는 없죠.

1. 노트북 뜯고 기존 하드 떼어 내고,
2. 외장하드의 2.5" 하드 뽑아 내고,
3, 서로 맞교체해서 넣고 쓰세요.

더 궁금하신 점은 삼숭 AS 센터에~~
Commented by 라오신 at 2008/05/31 17:15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정호 at 2008/08/02 20:46
이런 저런 고민을 종합적으로 해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부분도 버릴데 없이 소중한 정보를 모아주셨네요.
Commented by 정호 at 2008/08/02 21:35
씨리즈로 이런저런 글들 쭈르륵 읽어보는데 정말 멋지십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고마워요~
Commented by 워크홀릭 at 2008/08/13 11:48
정호님 고맙습니다.
제가 밥벌이에메여서 요즘 포스트를 못 올리네요.
조만간 좋은 포스트로 또 뵙겠습니다.
Commented at 2008/08/17 13:1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워크홀릭 at 2008/08/30 13:49
이주연님 방문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사연이 at 2008/09/13 14:22
안녕하세요^^
지식인에 의견 남겨주신거 보고 접속해서 위에 글읽고 질문드립니다.
알려주신 기본 사항들을 읽어보니 왠지 외장하드 사기가 망설여집니다...
제가 요즘 좋아하는 가수가 생겨서 그 가수의 고화질 동영상을 다운받다보니 어느새 80gb나 받아버렸더라구요.집컴하드가 c,d로 파티션 된 상탠데
c는 다 찼구요,d는 172gb중 150정도 사용가능한 상태입니다.
일단은 c의 영상을 d에 옮길건데요..
저희집 컴퓨터가 본체작은 삼성컴퓨터입니다..그래서 내장하드 하나 더 넣기도 힘들거 같은데..
저는 다운받은 동영상들 다시 보는 편이거든요..자주 다시 보는 편입니다..
이럴땐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거기다 제가 내년1월달쯤엔 군대가기 때문에 외장하드 사기도 좀 뭐해서..
어떤분은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A508195987&frm2=through
이 링크의 제품을 추천해주셨는데요..이 제품 괜찮을까요?제가 받아놓은 영상 자주 다시 볼거거든요..
그리고 제가 외장하드를 사야할지..아니면 내장하드를 더 달아야할지,터렛을 사야할지...제가 어떻게 해야할지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겠습니다.^^

Commented at 2008/09/29 15:59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김민균 at 2008/10/01 21:00
160기가 케이스에 들어간 외장하드를 구매했읍니다

사용한지 1년이 조금 지나 언제때부턴가 인식되지 않았읍니다

자체 AC전원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전원을 켜면 윙~하는 소리가 들려야 되는데 그 소리가 들리지않읍니다

전원 연결후 한참 지나면 윙..뚝.. 조금의 인터발이 있은뒤 다시 윙..뚝...!!!

그렇게만 반복만 되고 인식이 되지않읍니다

아... 하드는 멀쩡합니다

데스크탑에 연결해서 살아있는걸 확인했읍니다

케이스에 있는 전원부의 문제 인거 같은데요

그 부분을 살릴수는 없을까요?

케이스 다시 사려고 하니 기존에 있는 아답터라던지. 케이스등이 아깝기만 합니다

그 부분만 고쳐 사용할수는 없을까요
아니면 그 부분만 판매하는곳이라던지요
그 부분을 뭐라고 부르는지도 알수가 없네요

그리고 위에 글 中

또 한가지 전기 어댑터 쓰는 제품 중에는 SMPS가 아닌 멍텅구리(Binary, 뭉툭하고 크고 무거운) 아답터를 쓰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쓰다 보면 아답터가 맛이 가면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아답터가 SMPS 타입인가 확인해 보세요.

이런 글이 있던데 무슨 얘기인가요
제 외장하드는 아답터로 된 전원 사용이거든요


Commented by 강진현 at 2009/01/29 09:30
정말로 감사합니다.

지식인의 어떤 대답으로 찾아왔는데

덕택에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정말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디벨로핑 at 2009/02/25 06:45
워크홀릭님 저희 형이 이번에 배를 타고 1년간 항해를 하게 되었는데 고가의 외장 케이스는 쓰기는 좀 그렇고 (너무 비싸네요) 250~500 하드에 영화나 게임만 담아서 노트북에 쓰게 만들게끔 해 주고 싶은데

뭐 좋은 물건 없을까요? 추천 꼭 부탁 드립니다. (__)
Commented by 워크홀릭 at 2009/02/25 10:46
외장하드는 뽑기죠. ^^;
추천 드릴 만한 제품이 없네요. -_-;
Commented by 이상윤 at 2009/05/11 16:44
외장하드 조금전 구매를 하였습니다. 구매전 이글을 보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워크홀릭 at 2009/05/13 09:53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         :

:

비공개 덧글

이글루링크 추가하기
()을(를)
이글루링크로 추가하시겠습니까? 추가하시려면 그룹선택을 하세요.
(그룹선택 하지 않는 경우, 최상단 목록에 추가됩니다.)
그룹선택 :
이글루링크 취소